2024.06.21. | 생명의 삶 | 임병선 목사
주님이 주시는 능력으로 오늘 하루 거룩하게 사시는 하루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용인 제일교회를 섬기고 있는 임병선 목사입니다.
청출어람(靑出於藍)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청출어람은 푸를 청, 날 출, 어조사어, 쪽남의 한자어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사자성어입니다.
이 사자성어의 뜻은 푸른색보다 더 푸른색이며 색깔까지 더 진하다는 뜻을 지닙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순자는 얼음은 물에 의하여 만들어졌지만, 물보다 더 차갑다는 말로 청출어람을 설명합니다.
이 표현은 보통 제자가 스승을 뛰어넘을 때 사용됩니다.
오늘 본문은 엘리아가 하늘로 올라가기 직전 그의 제자 엘리사가 스승보다 더 뛰어난 능력과 믿음을 구하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입니다.
열왕기하 2장 1절부터 14절 말씀까지 함께 읽도록 하겠습니다.
갑절의 능력을 구하는 믿음의 사람
1 여호와께서 회오리 바람으로 엘리야를 하늘로 올리고자 하실 때에 엘리야가 엘리사와 더불어 길갈에서 나가더니 2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너는 여기 머물라 여호와께서 나를 벧엘로 보내시느니라 하니 엘리사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과 당신의 영혼이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 하는지라 이에 두 사람이 벧엘로 내려가니 3 벧엘에 있는 선지자의 제자들이 엘리사에게로 나아와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오늘 당신의 선생을 당신의 머리 위로 데려가실 줄을 아시나이까 하니 이르되 나도 또한 아노니 너희는 잠잠하라 하니라 4 엘리야가 그에게 이르되 엘리사야 청하건대 너는 여기 머물라 여호와께서 나를 여리고로 보내시느니라 엘리사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과 당신의 영혼이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 하니라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매 5 여리고에 있는 선지자의 제자들이 엘리사에게 나아와 이르되 여호와께서 오늘 당신의 선생을 당신의 머리 위로 데려가실 줄을 아시나이까 하니 엘리사가 이르되 나도 아노니 너희는 잠잠하라 6 엘리야가 또 엘리사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너는 여기 머물라 여호와께서 나를 요단으로 보내시느니라 하니 그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과 당신의 영혼이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 하는지라 이에 두 사람이 가니라 7 선지자의 제자 오십 명이 가서 멀리 서서 바라보매 그 두 사람이 요단 가에 서 있더니 8 엘리야가 겉옷을 가지고 말아 물을 치매 물이 이리 저리 갈라지고 두 사람이 마른 땅 위로 건너더라 9 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나를 네게서 데려감을 당하기 전에 내가 네게 어떻게 할지를 구하라 엘리사가 이르되 당신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갑절이나 내게 있게 하소서 하는지라 10 이르되 네가 어려운 일을 구하는도다 그러나 나를 네게서 데려가시는 것을 네가 보면 그 일이 네게 이루어지려니와 그렇지 아니하면 이루어지지 아니하리라 하고 11 두 사람이 길을 가며 말하더니 불수레와 불말들이 두 사람을 갈라놓고 엘리야가 회오리 바람으로 하늘로 올라가더라 12 엘리사가 보고 소리 지르되 내 아버지여 내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그 마병이여 하더니 다시 보이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엘리사가 자기의 옷을 잡아 둘로 찢고 13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겉옷을 주워 가지고 돌아와 요단 언덕에 서서 14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그의 겉옷을 가지고 물을 치며 이르되 엘리야의 하나님 여호와는 어디 계시니이까 하고 그도 물을 치매 물이 이리 저리 갈라지고 엘리사가 건너니라 |
동행(同行)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같이 길을 감, 같이 길을 가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엘리야는 엘리사와 함께 동행을 하며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주고 가르쳐주는 참된 스승입니다.
그런 엘리야는 이제 하나님께서 자신을 부르신다는 것을 알고 엘리사와 함께 길가로 이별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길가에 도착한 뒤 엘리야는 엘리사에게 이곳에 남을 것을 말하고 하나님께서 부르신 배달로 가고자 합니다.
하지만 엘리사는 엘리야와 끝까지 함께 하겠다며 고집을 부리고 두 사람은 다시 베델로 함께 내려갑니다.
사랑하는 생명의 삶, 가족 여러분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와 동행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친구 따라 강남간다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자신에게 좋은 계획과 생각, 능력이 있더라도 어떤 사람을 만나는가에 따라 인생의 방향은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학생은 어떤 스승을 만나느냐가 중요합니다.
좋은 스승을 만나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성도는 어떤 목회자를 만나는지가 중요합니다.
좋은 목회자를 만나면 좋은 성도로 성장할 수 있으며,
교회는 좋은 목회자를 통해 성경에서 말하는 좋은 교회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떤 사람을 만나고 누구와 동행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사랑하는 생명의 삶, 가족 여러분
지금 여러분들은 누구와 인생을 동행하고 계십니까?
엘리야와 엘리사의 만남과 동행이 훌륭한 스승과 제자의 관계로 발전했듯이, 만남의 축복을 위해 노력하시고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
엘리사에게 엘리야라는 좋은 스승을 허락하신 것처럼
오늘 우리에게도 꼭 필요한 만남을 허락하시고 그 만남을 통해 하나님의 놀라운 일들을 반드시 허락해 주실 것입니다.
그 은혜와 축복이 우리 모두에게 넘치기를 소망합니다.
본문에서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주님께서 나를 데려가기 전에 내가 내게 어떻게 할지를 구하라라고 말합니다.
그때 엘리사는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갑절이나 있게 해달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엘리사가 갑절의 능력을 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엘리사는 엘리야와 동행하면서 그가 선지자로서 어떠한 역할을 했고, 어떤 일들을 펼쳤는지를 직접 보고 듣고 경험했습니다.
그런 엘리야가 이제 하나님의 부르심에 하늘로 올라간다면 앞으로 엘리야를 대신하여 자신이 짊어지게 될 선지자의 사명의 중대함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엘리사는 갑질의 능력을 구했던 것입니다.
사랑하는 생명의 삶 가족 여러분
엘리사의 소원은 그의 스승을 뛰어넘는 갑질의 능력을 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엘리사는 자신의 사명을 알고 앞으로 다가올 시간을 준비하는 사람이었기에 그는 갑질의 능력을 구했던 것입니다.
엘리사는 미래를 준비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선지자의 사명을 완수하고자 하는 소원이 있었습니다.
그 소원을 이루기 위해선 스승보다 더 뛰어난 갑절의 능력이 필요했습니다.
왜냐하면 스승이 걸어갔던 길보다 앞으로 자신이 걸어가야 할 길이 더 멀고 험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생명의 산 가족 여러분,
자신의 앞길을 준비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능력을 사모합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영과 진리로 예배하며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성령의 간구하심으로 기도하는 자에게 나타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능력을 통하여 자신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기를 간구하며 나아갑시다.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들에게 사명을 주시고, 그 사명을 완수할 수 있는 능력도 주십니다.
하지만 그 능력은 구하는 자에게 임하는 것입니다.
빌립보서 4장 13절을 보면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며 구하는 자에게 능력을 주실 줄 믿습니다.
사랑하는 생명의 삶 가족 여러분,
우리 모두 엘리사처럼 자신의 사명을 깨닫고 완수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 능력을 구하는 믿음의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오늘 말씀처럼 만남의 복을 허락해 주시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기도드립니다.
자녀들에게는 좋은 선생님과 친구들을 붙여주시고,
신앙 성장을 이끌어줄 좋은 목회자를 만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시옵소서.
엘리사가 엘리야를 만나 그의 인생이 하나님께 쓰임 받는 인생이 되었듯이
우리 역시도 그러한 인생이 되게 하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당신의 능력을 구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구하오니
은혜를 베풀어 주시고 갑절의 능력으로 죄와 싸워 이기고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완수하는 승리의 군사로 거듭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CGNTV > 생명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기를 해결하는 최선책은 하나님을 찾는 것입니다(열왕기하 3:1~12)(2024.06.23) (0) | 2024.06.23 |
---|---|
주님이 주신 영적 능력으로 사명의 길을 가는 사람(열왕기하 2:15~25)(20240622) (0) | 2024.06.22 |
완고함이 가져온 비극, 겸손함으로 구한 생명(열왕기하 1:9~18)(20240620) (0) | 2024.06.20 |
★헛된 우상을 찾는마음, 진노의 심판 선언(열왕기하 1:1~8)(20240619) (0) | 2024.06.19 |
★행한 대로 받는 그날에 기업을 회복하는 은혜(오바댜 1:15~21)(20240618) (1) | 2024.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