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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의 능력으로 새로워지는 공동체 (야고보서 5:13~20)


2019.04.30.화 생명의 삶 안광국 목사



할렐루야 4월의 마지막 날 

복을 쫓아가는 인생이 아니라, 복이 찾아 오는 인생으로 살아가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영성가 헬리 나우웬은 이런 이야기를 남겼습니다 

'기도는 성도의 공통 언어이다'

굉장히 의미 있는 말이지요 


기도하는 성도와 기도하지 않는 성도는 마치 언어가 다른 민족처럼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정 안에서도 기도하는 사람과 기도하지 않는 사람 가족 임에도 불구하고 말이 통하지 않는 것들을 경험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성도는 기도라는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이다'라고까지 말할 수 있는 것이죠 

오늘 야고보서 말씀은 어떻게 우리가 기도의 삶을 살아야 될지 영적인 메시지를 우리에게 들려 주고 있습니다


기도의 능력으로 

새로워지는 공동체


야고보서 5장 13절에서 20절 말씀입니다



먼저 13일부터 16일까지의 말씀을 함께 묵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3절 말씀 가운데 

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고난 중에 기도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굉장히 간단한 말이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실천하기 어려운 말씀이죠 

고난 중에는 불평하기 쉽고, 원망하게 쉽고, 좌절하거나 낙담하기 쉽습니다 


고난 중에 기도 한다는 것은 굉장한 의지를 사용해서 기도의 자리를 찾아가거나 기도의 제목을 붙잡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 혹시 여러분이 고난 가운데 있다면 주변에 찾아갈 수 있는 기도의 자리를 여러분이 한번 살펴보고 

먼저 그 기도의 자리에 여러분의 몸이 가서 그 기도하는 제목이 마음에 썩 와닿지 않는다 하더라도 

먼저는 기도하는 자리를 사모하며 기도의 제목을 붙잡는 그런 지혜로운 백성이 되시기를 축복 합니다


14절부터 16절까지의 말씀에 세가지 기도에 대한 메시지가 있는데 

전체적으로는 병중에 있는 사람을 위한 기도로 묶여 질 수 있는 것이죠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16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그래서 14절 말씀 가운데 병중에 있는 자는 기도 할 것이다 

15절 말씀에 기도할 때 믿음으로 기도 할 것이다 

16절 말씀에 서로 죄를 고백하며 기도 할 것이다

라는 것이죠


14절 말씀에 보면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기도해라 

기름을 바란다는 것은 누가복음 10장 34절 말씀에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서 

누가복음 10:34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

강도 만난 사람에게 기름과 포도주를 상처에 붓고 취하였다'라는 본문에 말씀이 있습니다

이 말씀은 기도하면서 치료에 방법을 함께 찾는 것이죠 

기도만 하는 경우가 있고요. 치료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혜로운 것은 것이 무엇입니까? 기도하면서 치료 하는 것이죠 

그래서 병 중에는 기도하라 함께 치유하면서 기도하라 이렇게 말씀하고 계신 거죠 


15절 말씀에 믿음에 기도를 해라

믿음의 기도 어떤 기도가 믿음의 기도 입니까?

자신의 감정을 근거로 '믿습니다!' 하는 기도가 믿음의 기도인가요? 

믿음의 기도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의지하는 기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내 감정에 근거한 기도 

내 감정에 뜨거워 졌을 때 큰 목소리로 아멘하는 기도가 믿음의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기억하며 그 말씀에 근거하여 구하는 기도가 바로 믿음의 기도라는 것이죠 


16절 말씀에 서로의 죄를 고백하며 기도해라

언뜻 보면 이해가 되지 않는 말씀이죠 

병중에 있는 사람, 믿음으로 간구해라'라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서로 죄를 고백하며 그것도 그냥 죄를 고백하며가 아니라 왜 서로 죄를 고백하며 기도하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일까요? 

혹여 그 병든 것이 죄로 인한 것이면 그 병을 치유하는 과정 가운데 자신이 얼마나 큰 죄인인 것을 깨닫고 그 죄를 회개하는 더 큰 영적인 치유함을 맛보아야 하는데 

마음이 강팍해서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면 그 사람의 죄를 고백하기까지 함께 기도하는 사람이 죄를 고백함으로 그 사람이 아 이렇게 죄를 고백하는 것이구나'라고 배울 수 있는 영적인 모델을 만들어 주며 기도하라'라는 것입니다 

사실은 고백하며 기도하라'라는 것이 우리 기독교 안에서는 조금 낯설지만 

카톨릭의 구원 오늘 보면 

카톨릭의 구원론은 

첫 번째 컨트롤 코르디스 마음으로 통회하고 

두 번째 컨페시오 오리스 입술로 고백하고 

세 번째 싸티스팍치오 오페리스 몸으로 보석 하고

네 번째 압솔루치오 죄의 선언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그래서 카톨릭의 기도는 두 번째 컨페시오 오리스 입술로 고백 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물론 카톨릭의 구원관과 기독교의 구원관이 다르지만 

어떤 부분에서 죄를 고백하며 기도하는 부분을 배워야 될 부분도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 여러분 가운데 병든 사람이 있습니까? 

함께 믿음으로 간구하되 서로의 죄를 고백하며 몸의 치유와 함께 영혼의 치유도 경험할 수 있는 

복된 인생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내 병을 위해

기도를 부탁할 사람,

또 내가 기도해 주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요?



본문 17절 이하에 있는 말씀을 묵상해 보겠습니다 

17절 이하에 있는 말씀은 기도의 삶을 살라는 것을 영적인 모델로 말씀해 주고 있는 성경 구절입니다 

오늘의 기도의 모델은 엘리야 인데요 17절 말씀에 보면 

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우리가 주목해 봐야 될 말씀은 어떤 말씀입니까? 성정이 같은 사람이되 우리가 같은 사람이라는 것이죠 


스티븐 아터번 박사님은 중독성 믿음(toxic faith)라는 책에서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중독성 믿음이 나타나는 21가지 신념 중에 하나는 하나님이 언제나 영적인 거인들만 쓰신다는 잘못된 신념이다 


우리의 그런 마음 가운데 그런 마음이 있습니다 

엘리야니까 쓰셨지

우리 주변에서도 

장로님은 권사님은 원래 저렇게 훌륭한 사람이니까 저렇게 쓰시는 거고 

나는 저 장로님과 권사님과 비할데 없는 그런 믿음인데 이렇게 스스로 좌절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그렇지 않습니다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였습니다 

우리와 성정은 같은 사람 하지만 그의 기도가 우리가 달랐을 뿐입니다 


엘리야는 어떻게 기도 했습니까? 

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18 다시 기도하니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맺었느니라

17절 말씀에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했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18절 말씀에 '다시 기도했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우리는 엘리아와 같은 사람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엘리야처럼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고, 응답 되지 않는다고 쉽게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기도하고 또 다시 기도한다면 

엘리야와 같은 그런 놀라운 기도의 사람으로 우리가 쓰임 받을 수 있다는 분명한 사실을 오늘 말씀에서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또 19절 이하에 있는 말씀을 보면 

19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그 기도가 놀라운 능력이 되어서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를 돌아 오게 하는 기도'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복된 기도입니까? 미혹에 떠난 자를 돌아오게 만든다 

여러분 '돌아온다'라는 것은 최소한 가는 것보다 더 큰 힘이 있어야 돌아올 수 있는 것이죠 

세상을 향해 가는 것보다 최소한 더 큰 힘이 있어야 돌아오는 것입니다 


성경에 회개라고 하는 메타노이아도 '뉘우치다, 돌아오다'라는 뜻인데 

여러분 회개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합니까? 힘이 필요한 것입니다 

죄악을 향해 달려 나가는 그 마음 하나님 아닌 것을 하나님으로 여기며 나아가는 그 마음 보다 더 큰 힘이 있어야 돌아오는 것인데 우리에게는 힘이 없죠 

그래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힘 

로마서 1장 16절 말씀에 

로마서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은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하시는 그 복음의 능력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또 하나님 말씀의 능력 

히브리서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하나님의 말슴은 살아 있고 운동력이 있다'하는 히브리서 말씀처럼 

그 하나님의 말씀에 운동력이 있어야 돌아올 수 있는 것 입니다


여러분 돌아오기를 원하십니까? 아니면 여러분의 가족가운데 누군가가 돌아오기를 원하십니까? 

그에게 돌아올만한 더 큰 힘이 있어야 된다는것을 깨달아 알고 

말씀을 열심히 들려 주십시요 그러면 말씀의 운동력으로 그가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그가 듣든 받아드리지 않든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을 선포해 주십시요

그럼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놀라운 능력으로 돌아오게 되는 놀라운 역사가 여러분의 삶 가운데 있게될 줄 믿습니다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오늘 본문의 말슴을 통하여 

병든중에 의지를 가지고 기도해야 될 것을 

또한 기도의 자리를 사모하며 믿음으로 간구하며 죄를 고백하며 기도 해야 될 것을 알게 하셨습니다 

또한 엘리아를 통하여 간절히 기도하고, 응답 되지 않더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또 다시 기도해야 함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주님 우리가 날마다 기도에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날마다 성령으로 기름 부어 주시고 

특별히 죄악에 빠져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때 복음의 능력으로 말씀의 능력으로 그들이 그 죄악 가운데 돌아오는 놀라운 은혜가 

우리 기도에 열매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살아 계신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기도드렸사옵나이다 

아멘


내가 방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미혹의 길에서

돌이킬 지체는 누구인가요?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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