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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를 살리는 기도의 능력(민수기 14:11~25)


2017.06.11. 생명의 삶 박철웅 목사



기도는 유한한 인간이 무한하신 하나님과 접속하는 가장 경이로운 사건입니다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40일 기도 하셨고

또 겟세마네 동산에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전에 기도하셨습니다 

사역에 중간 중간 새벽 미명마다 하나님 앞에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모습 기도하시는 모습은 가장 연약하지만 

또 가장 강하신 하나님의 모습이 기도합니다 


오늘 본문 말씀 가운데 구약의 가장 위대한 선지자였던 모세에게도 이런 모습이 보여집니다 

자신이 사랑하는 백성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고 여겨지는 그 순간 모세는 기도하였습니다 


공동체를 살리는 기도의 능력


민수기 14장 11절 에서 25절 말씀입니다 

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 중에 많은 이적을 행하였으나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

12. 내가 전염병으로 그들을 쳐서 멸하고 네게 그들보다 크고 강한 나라를 이루게 하리라 

13.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오되 애굽인 중에서 주의 능력으로 이 백성을 인도하여 내셨거늘 그리하시면 그들이 듣고

14. 이 땅 거주민에게 전하리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백성 중에 계심을 그들도 들었으니 곧 주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보이시며

주의 구름이 그들 위에 섰으며 주께서 낮에는 구름기둥 가운데에서, 밤에는 불기둥 가운데에서 그들 앞에 행하시는 것이니이다

15. 이제 주께서 이 백성을 하나같이 죽이시면 주의 명성을 들은 여러 나라가 말하여 이르기를 

16. 여호와가 이 백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에 인도할 능력이 없었으므로 광야에서 죽였다 하리이다

17. 이제 구하옵나니 이미 말씀하신 대로 주의 큰 권능을 나타내옵소서 이르시기를

18.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인자가 많아 죄악과 허물을 사하시나 형벌받을 자는 결단코 사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19. 구하옵나니 주의 인자의 광대하심을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되 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 백성을 사하신 것같이 사하시옵소서

20.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네 말대로 사하노라 

21. 그러나 진실로 내가 살아 있는 것과 여호와의 영광이 온 세계에 충만할 것을 두고 맹세하노니

22. 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은

23.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여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또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 

24. 그러나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이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따랐은즉 

그가 갔던 땅으로 내가 그를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의 자손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25. 아말렉인과 가나안인이 골짜기에 거주하나니 너희는 내일 돌이켜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들어갈지니라




아무것도 할 수 없다'라고 여겨지는 그 순간에 드렸던 모세의 기도는 

자신을 위한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는 기도였습니다 


15 16 절 말씀 같이 보겠습니다 

민수기 14장

15. 이제 주께서 이 백성을 하나같이 죽이시면 주의 명성을 들은 여러 나라가 말하여 이르기를 

16. 여호와가 이 백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에 인도할 능력이 없었으므로 광야에서 죽였다 하리이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공생애에 사역에 성공은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라는 예수님의 겟세마네의 기도가

'내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대로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라는 기도로 변화된 대서 발견할 수 있다 라고 말합니다


'기도하는 인생은 망하지 않습니다'라는 말은 

'기도하면 뭐든지 원하는 대로 이룰 수 있다'라는 의미이기 보다는 

진정한 기도를 통해서 내 자아가 변화되어지고 

성숙된 내 자아가 인생이 열매로 또 사역에 결실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라는 의미인 것이지요 


그렇다면은 어떻게 성숙한 기도 성숙한 기도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 하겠습니까?

그것은 내 중심으로 들여지는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 중심으로 드려지는 기도를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온 회중이 가나안에 들어가면 죽을 것이다'라고 하나님께 불평했습니다 

거기서 더 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와 아론을 대적하며 돌을 들어 치려고 하지요 

그 순간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타나셔서 이렇게 제안 하십니다 

내가 믿음없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전염병으로 다 쓸어버리고 모세 너를 통해 그들보다 더 크고 강한 민족을 이루겠다 


이 제안은 모세 개인으로 볼 때 또 모세 그 가문으로 볼 때

참 최고의 기회이고 영광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모세는 이 제안을 거두절미하고 거절합니다 

그렇게 되기를 원하나이다'라고 하나님 앞에 기도 하는 대신에 

대신 하나님 앞에 이렇게 간구합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이 백성을 광야에서 죽게 하시면 하나님의 이름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건져내신 하나님께서 그 이스라엘을 가나안에 들이실 능력이 없어서 죽게 한 것 아니냐 

그런 그런 말들이 널리 회자 되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하나님의 영광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모세는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영광을 자신의 이름 자신의 영광 보다도 더 우선시 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이 욕 먹는 것이 자신이 욕 먹는 것과 같다'라고 여긴 것이지요 

모세에 이러한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이런 마음 가운데 드렸던 그 모세의 기도가 하나님의 마음을 돌이키지요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태복음 6:33)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그 중보의 기도는 

하나님을 기뻐하게하는 기도인 것입니다 

중보기도는 그래서 내 중심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으로 드려지는 기도입니다 


골방에서 열방으로라는 말이 있습니다 

비록 내가 골방에서 홀로 기도 하지만 

그 기도하는 가운데 열방을 품는 하나님의 사람이 될 수 있다'라는 것이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내가 누군가를 위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고 여겨지는 순간이 있습니까?

그때는 하나님 앞에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 무기력한 내가 기도 해야 될 시간입니다 

또 기도를 통해서 여러분의 꿈이 내 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골방에서 열방으로 넓혀 질 때에 

하나님은 나의 인생의 나의 삶에 아름다운 열매를 거두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한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기도할 때 나의 성공보다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고 있나요?

이웃을 위해, 국가를 위해

어떻게 기도하면 좋을까요?




모세는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서 중보 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모세의 기도는 즉각적으로 하나님의 응답을 받습니다 

18절 19절 말씀 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수기 14장

18.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인자가 많아 죄악과 허물을 사하시나 형벌받을 자는 결단코 사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19. 구하옵나니 주의 인자의 광대하심을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되 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 백성을 사하신 것같이 사하시옵소서

모세의 응답받는 기도 외에는 특별한 것들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모세는 하나님의 성품을 의지해서 기도했다 라는 것입니다 

모세는 상황이나 또 사람을 보고 기도 하지 않았습니다 

응답하시는 기도는 응답 받는 기도는 하나님의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성품에 근거해서 기도하는 것입니다 

상황에 근거한 기도는 하나님보다는 상황이 우리에게 주어진은 어떤 확률과 통계에 숫자에 더 의지하게 함으로 

우리의 믿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 사람의 행위나 나의 행위에 근거한 기도는 

그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서 기도의 응답이 또 기도가 롤러코스터 타는 것처럼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예수님께서는 기도 응답의 근거가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위해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공로에 있는 것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요한복음 16:24)


기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또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의지해서 구하는 것입니다 

모세는 그 예수님의 말씀을 듣지는 않았지만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성품 의지에 기도합니다 

여왕의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또 자비가 많으시고 죄와 허물을 용서 하시는 분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사하여 주시옵소서 

모세는 그렇게 기도했습니다


두 번째 모세의 기도는 하나님의 사랑을 의지해서 기도 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용서 하신 그 크신 사랑을 따라서 이번에도 이들의 죄를 용서해 주십시오 

하나님이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는 것은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우리의 근본적인 죄를 사 해 주신 것도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이죠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6)

하나님은 사랑에 의해서 움직이시는 행동하시는 분이십니다 

모세는 그 하나님의 사랑에 의지해서 이스라엘 백성의 용서를 구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렇게 응답하셨습니다 

내가 말한 대로 내가 그들을 용서하겠다 

하나님은 인자와 자비가 많으신분 이십니다 

또 사랑으로 행 하시는 분이시지요 


하지만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은 모세가 기도 하였기 때문에 내가 이스라엘을 용서하겠다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응답하실 준비가 다 되어 있으시지만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 할 때까지 기다리신다 라는 것이지요 

하나님이 중보 기도를 기뻐하시는 이유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위해서 기도하는 중보기도 자를 찾으시는 이유는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움직이시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세에 중보기도로 이스라엘의 죄가 사해 졌습니다 

심판은 몇명 했지만 그렇다고 습관적인 죄에 징계가 다 사라진 것은 아니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만약에 모세가 기도 하지 않았더라면 이스라엘은 영원한 심판 가운데 놓이게 되었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내가 사랑하는 누군가를 위해서 아무것도 해줄수 없는 해줄수 있는 것이 없다라고 여겨지고 

그것으로 인해서 그 무기력한 때문에 참 마음 가운데 안타깝고 그리고 슬펐던 시간들이 있었습니까?

그렇다면은 그 시간이 여러분을 중보기도자로 중보기도로 부르신 하나님의 타임이다'라는 것을 고백 하시며 

하나님앞에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모세처럼 나의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구할 때 

하나님은 그 기도를 통해서 누군가를 사망에서 생명으로 그리고 심판에서 용서로 옮기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기도의 삶을 살아가는 오늘 하루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은혜와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고 자포자기 되어질때 우리가 하나님 앞에 모세처럼 기도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모세의 기도를 통해서 이스라엘의 심판이 면하여 진것처럼 

하나님 나의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이 이땅가운데 이루어짐을 보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렇게 행하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모세의 기도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내가 속한 

공동체를 위해 기도할 때

하나님의 어떤 말씀과

어떤 성품에 의지해

기도할 수 있을까요?



이 글은 청각을 잃은 제 친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전체 또는 일부가 잘못 듣고 잘못 옮겨 적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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