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님 사랑의 돌보심에 감사 찬양으로 화답하다 (시편 100:1~5)


2018.10.12. 생명의 삶 이기훈 목사



신앙생활을 건강하게 잘 하려면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절대로 필요합니다 

특별히 오늘 시편 100편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원에 거울로 제시해 주셨습니다 

말씀에 거울 앞에서 나는 어떻게 믿음 생활하고 있는지 한번 돌아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 사랑의 돌보심에 

감사 찬양으로 화답하다


시편 100편 1절에서 5절 말씀입니다


1.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운 찬송을 부를지어다

2. 기쁨으로 여호와를 섬기며 노래하면서 그의 앞에 나아갈지어다

3.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신 줄 너희는 알지어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이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4. 감사함으로 그의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의 궁정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송축할지어다

5. 여호와는 선하시니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고 그의 성실하심이 대대에 이르리로다



우리가 매일 말씀을 묵상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말씀에 거울 앞에서 들여다보는 것과 똑같습니다 

이렇게 말씀에 거울 앞에 서 보지 않으면 

내가 지금 믿음 생활을 가정생활을 직장 생활을 올바로 하고 있는 것인지 돌아볼 기회가 없는 것이죠 


오늘 시편 100편은 그런 점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 주시는 말씀의 거울과 같습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그리고 하나님께 어떻게 경배를 해야 하는지 권면해 주는 그런 말씀이지만 

저는 이 본문 말씀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제시하시는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하고 말씀을 묵상해 보았습니다


4가지 내가 오늘 어떻게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그런 체크리스트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기쁘게 찬송하고 있는가

그 첫 번째가 1절 말씀입니다 

1.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운 찬송을 부를지어다


하나님께 즐거운 찬송을 부를지어다 이렇게 권면하죠 

그렇다면 첫 번째 점검 사항이죠 

내 생활 속에는 정말로 즐거운 찬송이 있는가 

예배를 드릴 때 나는 정말로 즐거운 찬송을 하나님께 드리고 있는가 

생활 속에서 나는 정말로 즐거운 찬송을 하나님께 올려 드리고 있는가 

찬송을 즐겁게 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죠 


여러분 한번 생각해 보세요 

요즘에 여러분의 삶에 기쁨이 있습니까? 

이 기쁨은 어떤 세상에 조건들이 내게 충족되었기 때문에 얻어지는 기분이 아니고 

물론 그것도 기쁨에 근원이 되기도 하지만 근원적인 기쁨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이죠 

하나님의 사랑을 덧입고 나도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내 안에 주어지는 하늘의 기쁨 


나는 요즘에 기쁜 일이 있나? 막 기뻐서 큰소리로 웃어 본 적이 있는가? 

이것부터 먼저 한번 자신을 점검해 보시죠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웃음 한번 없이 사는 자들이 있다는 거예요 

기뻐할 일 없이 하루하루를 사는 자들이 너무나 많다는 거죠 

이것은 물론 Non-크리스천들은 그렇게 살 수 있겠지만 우리 크리스천들은 하나님 안에 있기 때문에 우리의 삶에 하나님이 주시는 기쁨을 경함하고 살아야 하는 것이죠 


진정으로 기쁨이 담겨있는 찬송이 내 삶 가운데 있는가 

첫 번째 자기 자신을 들여다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는 기쁨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가

두 번째 체크리스트는 2절 말씀에 쓰여있습니다 

2. 기쁨으로 여호와를 섬기며 노래하면서 그의 앞에 나아갈지어다


우리들의 섬김에 대한 말씀을 주셨어요 

우리가 교회를 섬기고 또 하나님의 일을 할 때 또 가정에서 일을 할 때 회사에서 일을 할 때 

이 회사에 일이나 직장에 일이나 가정에 일이나 교회 일이나 

이것은 다 하나님의 일입니다 

교회에서 일하니까 이걸 하나님의 일이고 직장이나 가정에서 하는 일은 하나님의 일이 아니다 

이것은 잘못된 크리스천의 생각이죠 

모든 일들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부여해주신 일들 이에요 그렇다고 하면 

나는 정말로 그 섬기는 일들을 기쁨으로 하고 있는가 

아니면 억지로 하고 있는가 


먹고살기 위해서 할 수 없이 하고 있는가 또 나의 사회적 체면 때문에 할 수 없이 하고 있는가 

교회를 봉사할 때도 내 직분 때문에 위치 때문에 체면 때문에 할 수 없이 하고 있는가 

아니면 나는 기쁨으로 섬김을 하고 있는가 


여러분 자신을 한번 돌아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찬송을 기쁘게 하고 있는가 

또 내가 맡은 일들을 기쁨으로 하고 있는가 


이것이 우리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시고 

여러분의 삶을 돌아보는 하루가 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어떻게 묘사하나요?

나를 사랑으로 지으시고

기르시는 하나님 앞에

내가 드릴 수 있는 최선은

무엇일까요?



이제 말씀을 거울 앞에 서서 자기 존재와 자기 삶을 들여다보는 것이 묵상인 것이죠 


오늘 시편 기자는 우리들의 내면세계를 들여다보면서 4가지 체크 리스트를 주셨어요 

그 첫 번째가 나는 기쁘게 찬송하고 있는가 

두 번째 나는 기쁨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가 


나는 얼마큼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 안에서 살고 있는가

세 번째가 3절 말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3.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신 줄 너희는 알지어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이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하나님이 나를 지으셨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나를 당신의 것으로 삼으셨다 

나는 그분의 백성이고 또 그분이 기르신 이니다 


이런 표현들은 한마디로 말하면 

나는 얼마큼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 안에서 살고 있는가를 의미하는 것이죠 


하나님의 기르시는 백성이고 그분이 돌보시는 양 

목자와 양의 관계, 왕과 백성의 관계, 아버지와 부모님과 자녀의 관계 

이런 성경에 표현들은 가장 친밀감이 깊은 것을 의미하는 거예요 


따라서 나는 얼마큼 하나님과 친밀한 영적 교제 안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가 

이것을 돌아보는 게 굉장히 중요하죠 

하나님은 살아 계신 분이고 그분은 인격이십니다 

우리를 당신에 형상을 따라지었다고 하는 것은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인격이 심어졌다는 것이고 

하나님은 우리를 당신 형상을 따라 지으신 이유는 우리와 교제하기 원하셨던 것이죠

짐승과 교제하는 분이 아니고 인간과 교제하며 살기를 원하시는 거죠 


따라서 나는 얼마큼 하나님과 허물없이 그분과 친밀함 속에서 교재를 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가 

순간순간 어떻게 하나님이 느껴지고 또 하나님 어떻게 보이고 또 어떻게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나는 인식하면서 그분을 찬양하고 있는가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점검해 보는 것이죠


내 삶에는 참 감사가 있는가 

네 번째 4절에 체크리스트가 쓰여있습니다 

4. 감사함으로 그의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의 궁정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송축할지어다


내 삶에는 참 감사가 있는가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최근에 내가 정말로 하나님 앞에 감사를 올려드린 내용들이 어떤 게 있을까요 

또 얼마나 자주 내 입에서 감사하다는 표현이 나오고 있을까요 

가족관계 안에서 부부 관계 안에서 또 자기 직장에서 또 교회 안에서 하나님을 예배하고 섬기면서 내 입에서 감사의 고백이 얼마나 되고 있는가 


감사가 고백 된다는 말은 내 안에 하나님의 은혜가 깊이 경험 되어 있다는 말이고 

또 감사가 늘 고백 된다는 말은 하나님의 살아계심이 내 삶 가운데 늘 나타난다는 표현인 거예요 


그러니까 우리 크리스천들은 

하나님께서 내 삶에서 행하시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당연히 그 일로 인하여 기뻐하며 감사할 수밖에 없고 

또 하나님께서 나를 통해서 행하시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그렇게 행하시는 하나님에 대하여 감사할 수밖에 없는 거지요 


감사는 또 다른 감사를 낳고 

감사하는 신앙의 가장 성숙한 표현인 것이죠 


나는 내 배우자에 대해서 자녀들의 대해서 부모님에 대해서 또 교회에서 직장에서 얼마큼 사람에게도 감사를 표현하고 살고 있는가 

하나님께는 또 어떻게 감사를 표현하며 살고 있는가 


이것이 건강한 크리스천에 삶의 모습인 거죠 

그래서 시편 기자가 우리에게 그 4가지 체크 리스트를 주면서 우리의 영을 영적인 삶을 점검해 보라고 주신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 하루를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하나님과 깊은 친밀감을 가지고 

또 하나님께서 하신 일들을 또 가족들과의 관계 속에서 감사를 표현하면서 살아가는 하루가 될 수 있기를 주에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말씀에 거울 앞에서 우리들의 내면세계를 들여다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나는 아니 내 삶에는 하나님으로 인하여 얼마나 기쁨이 있고 찬송이 있는가

하나님이 하신 그 놀라운 일들로 인하여 얼마큼 나는 기뻐하며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가 

감사는 살아 있는가?

우리의 영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 주어 주신 4가지 체크 리스트를 가지고 

자신을 돌아보는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하나님의 

선하심 인자하심 성실하심은

각각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러한 하나님 은혜를

지속적으로 누리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이 글은 청각을 잃은 제 친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전체 또는 일부가 잘못 듣고 잘못 옮겨 적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글에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감 버튼 꾹 한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큰글자 생명의 삶 (월간) 10월호 - 개역 개정판 새찬송가
국내도서
저자 : 두란노서원 편집부
출판 : 두란노서원(잡지) 2018.10.01
상세보기
생명의 삶 (월간) 10월호 - 우리말 성경
국내도서
저자 : 두란노서원 편집부
출판 : 두란노서원(잡지) 2018.10.01
상세보기
생명의 삶 (월간) 10월호 - 개역 개정판 새찬송가
국내도서
저자 : 두란노서원 편집부
출판 : 두란노서원(잡지) 2018.10.01
상세보기


반응형